|
광주광역시 북구 운암동 토지매매, 땅매매 ,상가 ,주택 ,운암동아파트매매, 운암동 원룸전문, 다가구주택전문, 운암동 공인중개사, 벽산아파트,롯데아파트,
블루시안아파트, 현대아파트,삼호아파트 ,금호아파트 , 광주은행 부근 ,상가 집합건물 매매 ,임대
운암동 부동산 ,운암동 공인중개사, 금메달 공인중개사, 광주 북구 부동산, 광주 운암동 부동산 |

활화산처럼 타오르는 뜨거운 여름의 열기가 대지를 휘감으며 숨통을 조여 오는 무더운 날들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지나고 나면 아련한 추억이 되어 아쉬움과 그리움으로 남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요즈음은 부동산 광고를 보고 전화나 문자를 통해서 부동산의 지번을 물어보는 소비자가 대부분이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위성사진과 로드뷰로 위치를 파악하고 어는 정도 마음에 들어야 방문하는 것이 서로 시간도 절약 되고 장점이 많다는 소비자의 설명이다.
그런데 개업공인중개사의 입장에서는 지번을 공개하려고 마음먹었다면 광고를 할 때부터 지번을 표시했겠지만 나름대로 전략과 수순이 있기 때문에 공개를 하지 않는데 지번 공개를 당연 시 하는 소비자들 때문에 난관에 봉착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소비자는 매물에 하자가 있어서 비공개 하는 것 아니냐고 따지는 경우도 있지만 개업공인중개사는 중개한 부분에 대해서 일정한 부분을 책임을 지기 때문에 하자 있는 물건을 중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인 것이다.
그러나 기획부동산의 경우 사정이 다르다.
기획부동산은 확실한 이유가 있어서 지번을 공개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만일 지번을 공개하게 되면 토지이용에 관한 사항과 주변의 시세확인 등을 통해서 매물의 상태를 파악하기 때문에 기획부동산의 입장에서는 목적달성이 어렵고 계약성사율이 떨어지는 매물을 굳이 공개할 필요성이 없을 것이다.
개업공인중개사는 대형사무실을 차려 놓고 전화로 영업을 하는 기획부동산과는 천지차이라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왜 개업공인중개사는 지번 공개를 꺼려할까?
첫째 의뢰인이 기밀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건물이나 사무실인 경우 직원도 있고 영업수익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비밀을 요구하며 심지어 광고를 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필자는 밴드를 통하여 영업을 했는데도 상대 중개업소에서 사실을 공개하여 추궁을 당한 경우도 있다.
토지는 거래한다는 소문이 나면 좋은 이미지에 타격을 입을까봐 주저하는 의뢰인도 있다.
성공한 줄 알았는데 있는 재산 다 처분한다는 소리가 자존심에 상처를 입힐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아무튼 이런 경우는 자금력이 있는 사업자를 방문하거나 전화영업으로 중개를 하지만 중개달성이 순탄치 않는 경우가 많다.
두 번째는 매물을 빼나가는 불량업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들은 본인의 친척이나 지인을 통해 매물을 확인하고 매도자에게 접근하여 비싼 가격에 매도해 준다고 회유하며 거래를 성사시키기도 한다.
놀라운 사실은 의뢰인은 한 부동산에만 매물을 접수시켰으며 절대로 타 부동산에 매물을 내놓은 적이 없다는데도 불구하고 동일한 물건을 광고까지 한다.
특히 자격증 없는 실장들이 많은 중개사무소에서 흔하게 발생하고 있다.
세 번째는 지번을 알려주면 매수희망자가 매물주변을 돌아다니며 부동산 등에서 매물에 관해서 정보를 물어보기 때문에 매물이 걸레가 된다는 것이다.
필자도 원거리는 지번을 알려주는 경우가 많은데 결국은 지번을 노출할 경우 중개 완성보다는 개인 간 직거래가 되는 비율이 높았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지번을 공개하기 보다는 의뢰인을 만나서 중개를 하는 것이 중개 성사율을 높이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매물 장소에 함께 동행 할 수 없는 사정이 있을 때는 의뢰인에게 사무실을 방문하게 해서 브리핑을 한 다음 목적지로 출발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주변 상황을 전혀 모르는 의뢰인보다는 개업공인중개사를 통해서 주변의 배후상권, 미래 발전가능성, 위치에 대한 장점 등을 각인함으로써 의뢰인이 매물을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전속중개계약을 활성화시켜서 건전한 중개문화가 정착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전속중개계약제도를 의무적으로 할 수 있도록 입법화 하는 것이 중개 안정화에 기여하리라고 확신한다.
|